자동차리스 장단점 알아두면 좋아요

아무래도 대중교통 이용보다는 자가용을 통한 출·퇴근 및 이동이 편리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자동차를 소유하고 싶어 합니다. 최근에는 렌트 및 리스 자동차 시장이 활발한데요, 이 중 자동차리스 장단점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카와 리스 상품은 매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며 자동차를 이용하는 상품을 일컫습니다. 이 상품들을 구매할 사람들은 각각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해 자신에게 유리한지 불리한지 판단을 해야합니다. 우선 자동차 리스란 해당상품을 이용할 사람이 원하는 차량을 리스업체에서 대신 구매하여 리스 이용자에게 사용권을 부여하는 상품입니다. 이용자의 신용등급 및 연 소득 등을 심사하여 통과하게 되면 리스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매월 일정한 자동차 사용료를 리스업체에 지불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금융상품과 자동차 임대의 장점을 한데 모은 자동차금융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리스 장단점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우선 장점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상품의 장점 중 가장 도드라 지는것은 저렴한 월 납입금입니다. 자동차금융 상품이기때문에 금리가 붙게 되는데 저렴한 금리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며 신차구매와 비교했을때 자동차세 및 취등록세 등 각종 세금을 포함한 월 납부 금액이 보다 저렴합니다. 또한 업체에서 주기적으로 무료로 자동차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여 최적의 차량의 상태를 유지시켜주며 엔진오일을 교체해주기도 합니다. 각종 과태료 및 범칙금, 부대비용 처리의 경우에도 리스업체에서 먼저 지불하고 후에 리스료에 포함되어 계산됩니다.


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는 리스차량 이용 시 혜택을 볼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리스비용은 매입자료로 처리해 손비처리가 가능한 점입니다. 또한 허/호/하의 번호판만 사용할 수 있는 장기렌트 상품과 달리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어 품위유지도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리스 계약기간이 끝날 시 반납/ 인수/ 재리스를 선택하게 되는데 이때 중고차 처리를 할 수 있으며 신차로 재리스도 가능합니다.


자동차리스 장단점의 단점중 가장 돋보이는 것은 장기렌트카 보다 비교적 가격이 높다는 점입니다. 장기렌트 상품의 경우 보험비를 렌트사가 부담하지만 리스상품은 리스 이용자가 부담해야합니다. 그리고 리스 자동차는 주행거리의 제한을 두고 있는데 수입차는 30,000km, 국산차는 40,000km까지만 운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장거리 운전자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상품이며 중간에 리스를 해지하면 남은 대여료의 20%를 납부해야하는 다소 많은 위약금을 지불해야합니다. 자신의 리스상품을 다른사람에게 인수하는 리스승계 시스템을 이용하면 위약금은 내지않아도 되지만 인수하려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리스는 대출상품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금융상품 이용 시 리스이용내역이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는 리스비용을 손비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일반 직장인의 경우 리스비용은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자동차리스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렴한 월 자동차 이용료를 지불하고 차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단점도 많은 상품입니다. 렌트, 리스, 신차 등을 통해 자동차를 구매하실 분들은 자신의 현 가계상황을 고려해 신중한 차량구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