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가시걸렸을때 대처법은

생선요리는 우리를 건강하게 해주는 식탁에 꼭 오르는 반찬 중 하나 입니다. 그런데 누구나 한번쯤은 식사 중에 목에 가시걸렸을때 한번쯤 경험해보셨을 텐데요. 사실 아주 커다란 가시나 커다란 이물질이 걸리지 않은 이상 수 많은 민간요법으로 해결이 가능 합니다.


식초 가글

일반적으로 목에 가시걸렸을때 물을 많이 마시는 방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많은 양의 물을 마셔 가시가 내려가면 다행이지만 깊숙히 박혀 빠지지 않을 경우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물에 식초를 희석시켜 삼키면 가시를 빼낼 수 있다고 합니다. 원리는 식초의 강한 상선이 가시를 녹여 제거하는 것으로 식초뿐만 아니라 식용 가능한 산성이 강한 액체를 목으로 삼키면 가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같은 원리로 홍초를 마시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유자차

유자를 물에 우려 따뜻하게 마실 경우 목에 박힌 가시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유자청을 이용해 단맛이 생기고 산성이 약해지긴 하지만 작은 가시의 경우에는 충분히 유자차로 녹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자차는 단맛이 있기때문에 어린아이의 목에 가시가 걸린 상황이라면 식초보다는 유자차를 이용한 제거 방법이 더 낫다고 합니다.



날계란

목에 가시걸렸을때 날계란을 먹으면 가시와 함께 부드럽게 내려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릿하다고 날계란을 못 먹는 사람들도 있는데 노른자를 빼내고 먹어도 어느정도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드러운 빵

부드러운 빵을 씹지않고 삼킬 수 있는 크기 내에서 최대한 크게 잘라 먹는 방법입니다. 빵이 딱딱하다면 따뜻한 물에 불려 먹는방법이 좋으며 부드러운 빵은 식도로 넘어가며 걸려있는 가시를 빼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는 마시멜로 먹기, 밥 크게 한술 먹기 등이 있으며 딱딱한 식감의 음식을 먹으면 식도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산성이 강한 액체로 가시를 녹여 제거하는 방법을 택 하지 않고 가시를 빼내는 방법을 선택했다면 제거된 가시가 우리 몸의 장에 손상을 입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가시는 강한 산성의 위액으로 인해 용해되기 때문에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목에 가시걸렸을때 가시가 잘 빠지지 않는다면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후두내시경 등으로 가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목에 손가락을 집어 넣어 빼려는 행동을 하면 손에 있는 세균으로 인해 감염이 일어날 수 있으며 구역질 유발이나 식도에 손상이 갈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